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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PM2기 _서비스기획입문 주차2 내가 설정한 프로덕트: 뱅크샐러드

pm0012 2025. 4. 15. 16:30

내가 강의를 빠르게 다 수강을하고 다시 들어보면서 여기서 내가 얻어가야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우선 숙제를 잘해결해나가보면서 나의 커리어를 잘 정리하는 것이 나의 큰 목표가 되었다. 

 

챕터 3-2 숙제 설명

 📖

1.내가 관심있는 프로덕트를 선정해보고, 회사 공식 페이지나, 대표 인터뷰 등을 통해서 그 프로덕트의 비전 및 앞으로의 방향성이 무엇인지 리서치해보세요.

2.그리고, 내가 앞으로 담당해서 문제정의 및 가설도출을 할 기능 범위를 정해주세요. 여기서 설정한 프로덕트를 가지고 앞으로 문제정의, 가설 수립 등을 함께 해볼 예정입니다.

단, 처음부터 넓은 범위로 담당하려고하면 어려울 수 있어요. 작은 범위를 가지고 시도해보세요.

예를 들면, 배달의민족으로 정하기보다는, 배달의민족의 ‘홈화면’,’검색홈 화면’,’결제 과정’,’가입 과정’ 등 영역을 좁혀서 시도해보세요.

3.그 다음엔 해당 기능의 OKR을 설정해주세요.

  • 내가 설정한 프로덕트
  • 프로덕트 비전
  • 내가 담당하는 기능
  • 해당 기능의 OKR (목표, 핵심 지표) 

 

여기서 저번 TIL 에 적은 내용으로 뱅크샐러드의 금융소핑 PM 이 되어 제가 담당하는 기능과 거기에 관한 목표, 핵심지표 등을 알아보면서 정리하도록 해보았다. 몬가 나의 경험을 녹이면서 이번에 새로운 직무전환을 위해 내가 어떻게 증명할 지에 대해 고민하며 해당 주제를 적절히 잡았는지 이런것들을 좀 정리해보기 위해서는 이후 내가 나아가야할 과정들을 정확히 알 고 난 뒤에 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그래서 나는 강의를 다 수 강하고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선 내가 해야할 숙제들은 다음과 같다 .

 

3-2, 3-3, 3-4 는 내가 한번 정해서 해보고 , 3-5는 기술블로그를 정해서 알아본 이후에 4-2 는 챗 지피티를 이용해서 하는 것 같았다. 나는 3-2, 3-3, 3-4를 한번에 해보고 튜터님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했다. 

그래서 뱅크샐러드를 기반으로 한번 이 문제현상과 영향범위, 원인등을 파악하고 가설을 잡고 근거를 수립하고 어떻게 검증할지 정해보는게 좋을거 같았다. 


챕터 3-3 숙제 설명

📖

3-2에서 선정한 프로덕트를 가지고, 문제정의를 해보세요.

  • 내가 설정한 프로덕트
  • 프로덕트의 문제 현상
  • 문제 현상의 영향 범위
  • 문제 현상의 원인 (=문제정의) 

챕터 3-4 숙제 설명

📖

3-3에 정의한 문제를 가지고 가설을 수립하고, 해당 가설을 어떻게 검증할지 정해보세요.

  • 내가 설정한 가설
  • 가설에 대한 근거
  • 내가 생각한 적합한 가설 검증 방법

챕터 3-5 숙제 설명

📖

챕터 1에서 알려드린 기술블로그 중에서 위 수업 내용과 같이 문제정의~가설수립의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아티클을 선정해주세요.

그리고 해당 아티클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서 정리해보세요.

  • 문제발견
  • 문제정의
  • 가설수립
  • 액션
  • 검증결과
  • 아티클에서 얻은 인사이트=

챕터 4-2 숙제 설명

 📖 내가 카카오톡의 PM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PM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롬프트를 작성해봅시다.
위의 프롬프트를 직접 GPT에 작성해서 답변을 얻어봅시다.


 

그럼 내가 챕터 3의 숙제를 정리해보았슴돠 . 제가 뱅크샐러드의 금융소핑 PM 이 되어 정리해보았다. 

 

1. 내가 설정한 프로덕트 : 뱅크샐러드의 금융쇼핑 > 대출신청

 

2. 프로덕트 비전 : 고객이 신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맞춤형 대출 UX를 통해 전환율을 개선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인다.

 

3. 내가 담당하는 기능 : 고객 중심의 대출 추천 UX 고도화 및 전환율 개선을 위한 제품 전략 수립 및 실행 리딩

 

-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도출 (마이데이터 기반 사용자 행동/상황 분석,이탈 구간 및 클릭 로그 분석을 통한 병목 구간 파악)

- 고객 여정 설계 및 문제 정의(사용자 페르소나별 대출 탐색~신청 흐름 정의,불친절하거나 혼란스러운 UI/UX 개선 포인트 도출)

- 비주얼 피드백 중심의 인터랙션 기획('쿠폰 강화' 및 신용 조건 변화 과정을 가시적으로 전달,"당신이 이 행동을 하면 → 조건이 이 렇게 바뀐다"는 원인-결과 흐름 설계)

- 다양한 팀(디자인, 여신관련업체) 협업 리딩

 

 

4. 해당 기능의 OKR

Objective (도전적인 목표)

고객이 대출에 대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만드는 UX를 제공한다

 

 Key Results

  1. 신규 UX 적용 후 대출 신청 전환율 15% 이상 증가
  2. ‘쿠폰 강화’ 인터랙션 가이드 클릭률 40% 이상 달성
  3. 대출 비교 페이지 체류시간 30% 증가
  4. 기능 개선 이후 고객 만족도(NPS) +10p 상승

Key Result 번호내용측정 기준

신규 대출 UX 개선을 통해 신청 전환율을 15% 이상 향상시킨다 전환율 (CTR → 신청 완료) 비교
'쿠폰 강화' 및 대출 조건 시뮬레이션 인터랙션 클릭률 40% 이상 달성 기능별 클릭률 분석
대출 비교/추천 페이지 평균 체류 시간을 30% 증가시킨다 기존 평균 대비 체류 시간 분석
개선된 UX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NPS)를 +10포인트 향상시킨다 사전/사후 NPS 조사

 

 

5. 해당 프로덕트의 문제 현상

사용자는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 조건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고 있으며, 뱅크샐러드의 대출 비교 서비스 내 이탈률이 높다.

 

6. 문제현상의 영향범위 

사용자 측면: 원하는 금리/조건을 찾지 못해 대출을 포기하거나 타 플랫폼으로 이탈

                   대출 과정에서의 불확실성 증가 → 신뢰도 저하

비즈니스 측면: 대출 상품 전환율 감소

제휴 금융사와의 전환 실적 하락 → 파트너십 약화 가능

사용자 리텐션/MAU 저하 위험

 

 

 

7. 문제현상의 원인

 

사용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출 조건을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설계가 부족하며, 현재 제공되는 비교 정보가 ‘정보 해석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난해하게 느껴진다.

 

→ 즉,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추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UX 관점에서 전달력이 약해 신뢰 형성 및 행동 유도에 실패하고 있는 것이 문제의 본질.

 

8. 내가 설정한 가설

사용자가 자신의 대출 조건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리한 조건으로 변경될 수 있는지를 ‘비주얼 중심의 단계별 가이드 + 피드백’으로 제공하면, 전환율이 유의미하게 상승할 것이다.

 

9. 가설에 대한 근거

 

  • 마이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사용자별 신용등급, 부채, 카드 사용 등 개인화 정보가 이미 확보되어 있음
  • 하지만 현재는 비교 조건을 단순 나열 + 쿠폰 기반 유도에 그쳐, “왜 이 상품이 좋은지”에 대한 맥락 설명이 부족
  • 쿠폰사용 등 혜택 있지만,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 → 조건 변화’ 결과를 즉각적으로 피드백받는 구조는 미흡
  • 유사 사례: 토스의 신용점수 개선 시뮬레이터는 비주얼 중심 설명으로 사용자 신뢰 유도 성공

 

10. 내가 생각한 적합한 가설검증방법

 

  • A/B 테스트
    • A그룹: 기존 UI 그대로 유지
    • B그룹: 단계별 대출 조건 개선 가이드 + 조건별 예상 금리/한도 시뮬레이션 도입
  • 전환율 분석
    • 비교 페이지 → 신청 완료까지의 전환율 측정
    • 상품 클릭 이후의 평균 체류 시간 및 CTA 클릭율 분석
  • 설문조사 병행
    • 신규 가이드 도입 그룹에 대해 인터뷰 / 간단 설문을 통해 “이해도 향상 체감 여부” 확인
    • 이탈 사용자 대상 원인 조사하여 UI 개선 방향 재정립

 


우선, 내가 1차적으로 생각해 방법은 이런것들이다.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사실 이런 문제점이 가장크지 않을가 라는 점에서 발생해야했기 때문에 내가 먼저 일차적으로 이 서비스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정리가 될거 같아 한번 정리해보았다.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이를 이력서에 어떻게 녹여내면 좋을지에 대해 한번 고민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