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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PM2기 _ 서비스기획입문주차5_실시간 특강,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방법

pm0012 2025. 4. 18. 20:49

오늘은 실시간 특강으로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권자경 튜터님의 1시간동안의 열강이었다. 

 

우선 첫번째 강의는 데스크 리서치에 관한 강의였다. 

 

데스크 리서치는 단순한 자료 조사가 아니라

  • 사용자,프로덕트, 회사, 시장의 방향성을 점점 시각화하는 것

 

회사 비전과 대표자 약력, 재무현황, 등을 통해 알수 있다고 하셨다. 다양한 예시를 같이 들어보면서 회사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알려주셨다. 

 

두번째로는 어떤 타켓으로 광고노출이 되는지에 대해 알려주셨다.  

1️⃣ 광고 상품 개요

✅ 광고주가 이 광고를 왜 해야하는가?

  • 주요 타겟 (대기업, 중소기업, 1인 사업자, 앱 서비스 등)
  • 광고 상품의 목적 (인지도 향상, 전환 극대화, 리타겟팅 등)

2️⃣ 광고 유형 & 노출 방식

✅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게재되고, 어떤 포맷을 제공하는가?

  •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 특성에 맞는 광고 유형은 무엇인가?

광고 유형 설명 예시

디스플레이 광고 웹사이트, 앱에 배너 형태로 노출 네이버 GFA,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검색 광고 키워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 네이버 검색광고, 구글 애즈
네이티브 광고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광고 네이버 콘텐츠 제휴 광고
동영상 광고 유튜브, SNS 등에서 노출되는 영상 광고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 틱톡 광고
리타겟팅 광고 방문 이력이 있는 사용자 대상 광고 크리테오, 페이스북 리타겟팅

4️⃣ 과금 모델 (광고비 청구 방식)

✅ 광고주가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우리 서비스의 광고를 운영할 경우, 어떤 과금 방식이 가장 효과적일까?

과금 방식 설명 광고 효율 측정 지표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노출 수 (Impressions)
CPC (Cost Per Click) 1회 클릭당 비용 클릭률(CTR)
CPA (Cost Per Action) 전환(구매, 회원가입)당 비용 전환율(CVR), ROAS
CPV (Cost Per View) 동영상 1회 조회당 비용 조회수, 시청 유지율

5️⃣ 광고 성과 지표

✅ 이 광고 상품의 효과는 어떤 데이터로 증명되는가?

  •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 노출 대비 클릭 비율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 클릭 대비 전환(구매, 가입) 비율
  •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 광고 비용 대비 매출
  • Engagement Rate (SNS 광고의 참여율) → 좋아요, 댓글, 공유

7️⃣ 광고 UX/UI 및 사용자 경험

✅ 광고가 서비스 UX를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가?

 

 

1. 광고 상품 소개서, 왜 볼까?


1️⃣  우리 서비스에 광고 모델을 도입할 때 유용

  • 광고는 IT 플랫폼의 주요 수익 모델
    • 특히 B2C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검색 서비스 등

✅ 실전 예시

  • “가장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광고 상품이 무엇이 있을까?”
  • “우리 제품에서 광고를 추가해도 UX를 해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

2️⃣ 광고 세일즈/운영/마케팅팀과 협업 원활 → 커뮤니케이션 역량 상승

  • 마케팅팀이 말하는 광고 용어(CTR, ROAS, CVR, 리타겟팅 등) 이해
  • 광고 성과 최적화를 위한 광고 소재/타겟팅 전략 논의 가능

실전 예시

  • “제품 출시 후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 협업”
  • “광고팀과 협력해 효율적인 광고 집행 방향 논의”

2. 광고 상품 소개서, 어디서 볼까?


 

정말 필요한 용어들도 많이 알아가고 좀더 현업에 가까워지는 느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