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차 아티클 요약 [새로운 기능을 만들기 위한 최악의 설득근거]
[주제]
새로운 기능을 만들기 위한 최악의 설득근거
[아티클 요약]
많은 모바일 제품 기반 비즈니스에서, 프로덕트의 변화는 제품팀 뿐 아니라 사업, 운영, 마케팅 등 전사 여러 조직에 영향을 준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중심을 잘 잡고 모두 를 설득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제품 개선을 이끌어야 합니다.
올바른 방향을 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데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늘 한발 앞서 팀에 다음 개선 사항을 제시하는 어렵다.
현실을 직시하자 - 당신의 백로그에 있는 99%의 프로덕트 아이디어는 대부분 쓰레기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우리는 리소스 제약으로 인해 1%의 좋은 아이디어를 찾고 그 중에서도 오로지 최고만을 선택해야 한다. 이는 **"안된다"**는 말을 많이 해야 한다는 뜻이다.
“But our competitors have it, too.”
NO 아이디어로부터 영감을 받되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맹목적으로 따라하지는 말자. 경쟁자들을 베끼는 회사들은 항상 한 발자국 뒤에 있을 수밖에 없다.
덧. 굳건히 서비스의 가치를 믿고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Sales team needs it…”
NO 자동차 딜러는 차고에 있는 것을 판매하는데 소프트웨어 회사의 영업팀은 왜 갖고 있지 않은 것을 파는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덧. 프로덕트 매니저는 좀더 장기적인 관점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It only takes a few hours to create this feature.”
NO 무언가를 만드는 데 있어 작업의 범위가 핵심 논거가 되어서는 안된다.
덧. 애자일하게 빠른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말 핵심적인 가설 검증을 할 수 있는 피쳐가 아닌데도 단순히 얼마 안걸린다고 시작했다가 큰코 다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We can make it optional.”
NO 선택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기능은 제품의 복잡성을 배가시킨다는 것을 기억하자. 두번 생각해보아라.
덧. A/B 테스팅 기반이 잘 갖춰져 있어 테스트를 통해 결국 하나의 안을 선택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두가지 옵션을 동시에 서비스하기 위해 분기 처리를 하게 된다면 모든 미래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It has been in our backlog since last year.”
NO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 니즈는 변화한다. 좋은 백로그는 잘 다듬어지고, 정리되고, 최신 상태로 유지되어야 함을 기억하라.
덧. 항상 진행하기 전에 당면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맞는지 여러차례 고민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We have nothing else planned.”
NO 개발자들과 가장 리팩토링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논의하라.
덧. 이럴 때 부채 청산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If we don’t build it, somebody else will.”
NO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늘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핵심 가치를 개선할 수 있다.
덧. 적을 이기기 위해 내 자신을 아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워렌 버핏이 이야기한 것처럼, 성공적인 사람과 매우 성공적인 사람의 차이는 매우 성공적인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에 아니(NO)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인사이트]
아니라고 말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 이유를 생각하고 아니라고 말하는 것은 다르다.
어떤 목표를 갖고 달리면서 내가 방향성을 잘 잡고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