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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트캠프 [내일배움캠프] TIL 모음

[내일배움캠프]PM2기_서비스기획입문주차(개인과제 발제)

by pm0012 2025. 4. 21.

개인과제가 발제되었습니다. 

이번 과제는 [문제 현상 발견 → 원인 분석 → 문제 정의 → 우선 순위 설정 → 가설 제시]라는 기획의 핵심 과정을 연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수행할 과제는 크게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순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세요.

Step 1: 리뷰 데이터를 읽고 문제 현상 발견하기


  1. 주어진 데이터를 읽으며 리뷰 내용을 분석하세요.
    • 문제 현상을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의견과 맥락을 파악합니다.
  2. 모든 리뷰를 3-4개의 대주제 카테고리(예: UI/UX, 기능, 가격, 고객 지원 등)로 분류하세요.
    • 데이터를 활용해 각 카테고리별 빈도를 분석하세요. (예: "UI/UX 불편 50%, 고객 지원 만족도 문제 30%" 등)
  3. 카테고리와 빈도를 기반으로 카테고리별 주요 문제 현상을 도출하세요.
    • 예: UI/UX 불편 - 검색 필터 기능

Step 2: 문제 원인을 파악해보고 문제 정의하기


  • 도출된 주요 문제 현상들의 발생 배경과 원인을 추론하여 문제 정의를 하세요.
    • 문제 정의를 위한 프레임워크(예: 5Whys, 로직 트리)를 활용합니다.

Step 3: 문제 우선순위 파악 후 핵심 문제 정의하기


  • 확인된 문제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평가하고, 해결 필요성이 높은 핵심 문제를 정의하세요.
    • 우선순위 판단을 위한 프레임워크 (Impact vs. Effort Matrix 등)를 활용합니다.
    • 사용자가 가장 큰 불편을 느끼거나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칠 문제에 집중하세요.

Step 4: 해결 방안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핵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의 가설을 제시하세요.
    • 이 가설은 문제의 원인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효과적이고 실행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세요.
    • 가능한 경우, 예상되는 기대 효과도 함께 서술하세요.

 

  1. 리뷰 데이터 분석 결과
  2. 문제 우선순위와 핵심 문제 정의
  3. 해결 방안 가설

이 세가지에 대해 내가 결과 와 문제정의, 해결방안가설을 논의하면 좋을 것 같다. 

 

별점과 리뷰내용이 약 200여개의 데이터로 이루어진 정성 데이터를 주셨는데 나는 우선 별점순 정렬해보았고 리뷰에 대한 내용을 어떻게 뽑아볼지가 조금 고민이 되었다. 엑셀 데이터로 이루어져서 이를 SQL 을 이용하거나 해서 로우 데이터를 좀 정리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가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