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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PM 부트캠프 [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PM2기 _ MVP프로젝트 1일차

by pm0012 2025. 6. 9.

이번 MVP(Minimum Viable Product) 기획 프로젝트에서는 앞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보고 배포해보는 경험을 합니다.

최종 프로젝트의 사전 과정으로, Framer를 활용한 MVP 제작을 실습하고 문제정의 기반으로 기능/설계된 실제 제품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핵심 목표

  • 사용자 관점에서 핵심 문제를 정의하고
  • 명확한 가설을 세우며
  • 최소한의 기능으로 검증 가능한 MVP를 제작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제품으로, 시장 반응이나 사용자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는 데 초점을 둠.

MVP 제작을 위한 사전 질문 리스트

💬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 단계:

  • 우리 MVP의 핵심 타겟 학습자는 누구인가? 이들의 핵심 학습 페인 포인트는 무엇인가?
  •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얼마나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인가? (데스크 리서치 결과로 뒷받침)
  • 우리 MVP가 제공할 핵심 가치 제안은 무엇인가? (우리가 왜 다른 교육 서비스와 차별화되는가?)
  • 이 핵심 가치 제안이 실제로 학습자에게 통할 것이라는 가설은 무엇인가?
  •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기능은 무엇인가?

📚 학습 경험(LX) 및 콘텐츠 흐름 단계:

  • 학습자가 우리 MVP를 처음 발견하고 접하는 경로는 무엇인가? (예: 교육 관련 커뮤니티, 앱 스토어)
  • 학습자가 우리 MVP에서 무엇을 '가장 먼저' 보고, 어떤 학습 활동을 하기를 기대하는가?
  • 핵심 학습 콘텐츠는 어떤 형태인가? (영상 강의, 텍스트 교재, 인터랙티브 퀴즈, 실습 시뮬레이션 등)
  • 학습 콘텐츠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흐름은 어떠한가? (카테고리, 난이도별, 추천 등)
  •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해 어떤 요소를 MVP에 포함할 것인가? (진도율 표시, 성과 배지, 학습 리포트 등)
  • 학습자가 어려움을 겪을 때 어떤 도움을 제공할 것인가? (Q&A 게시판, 튜터 연결, AI 챗봇 등)
  • 학습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어떤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가? (간단한 퀴즈, 리포트 요약 등)

⚙️ 기술 및 운영 단계:

  • 우리가 직접 Framer를 활용해 이 MVP를 구현할 수 있는가? (난이도 설정)
  • 학습 콘텐츠는 어떻게 수급/제작할 것인가? (자체 제작, 외부 강사 섭외, 기존 자료 활용 등)
  • 학습자 관리 (가입, 로그인, 진도)는 어떻게, 어느 수준까지 구현할 것인가?
  • 평가 및 피드백 시스템은 어느 수준까지 구현할 것인가?
  • 과금 모델은 어떻게 할 것인가? (무료, 유료, 부분 유료 등) - MVP 단계에서는 가설 검증이 우선이므로 무료 또는 체험판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문의/불만 사항(기술적 문제, 학습 관련 질문)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초기에는 수동으로)
  • MVP 출시 후 어떤 지표를 중점적으로 볼 것인가?
  • MVP를 통해 검증된 가설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에서는 무엇을 할 것인가?

 

관련아티클로 아래와 같은 아티클을 먼저 선읽어보았다. 

이런 문제들의 답을 유출하기위해 팀원분이 엄빠증권 - 이란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셨다. 

우리는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 리서치를 하기 시작했다. 

 

 

  • 필요한 데이터 종류카테고리무엇을 찾나왜 필요한가 
    시장 및 산업 데이터 시장 규모, 성장률, 트렌드, 주요 경쟁사, 기술 동향, 규제 시장성, 성장 가능성, 경쟁 환경 확인
    사용자/고객 데이터 인구 통계, 앱 리뷰/커뮤니티 키워드 타겟 정의, 문제의 실체 파악
    경쟁사 및 유사 서비스 경쟁사 기능, 가격, 마케팅, 리뷰, 강점·약점 차별화 포인트, 기회 영역 발굴
  • 역할 분담역할리서치 카테고리주요 목표조사 범위/출처담당자 를 나눠 정하기로 했다. 
  • 그중에서 나는 정책, 교육 , 공공데이터를 담당하게 되었다. 

📚 금융교육 관련 정책 시사점

1. 국민 금융이해력 수준은 개선 중이나, 금융태도와 디지털 역량은 보완 필요

  • 2023년 OECD/INFE 조사 결과, 한국 성인의 금융이해력은 67점으로 전체 8위, OECD 5위로 비교적 높은 수준.
  • *금융지식(76점), 금융행위(66점)는 OECD 평균을 상회하나, 금융태도(56점)는 상대적으로 낮음.
    • 현재 소비 선호, 저축 기피 등 금융행태 개선이 필요함.
  • *디지털 금융보안 역량(41점)은 OECD 평균(31점)보다는 높으나, 전체 평균은 53점으로 아직 낮은 수준.

🔎 시사점 ①:

지식 중심 교육에서 태도·행위 개선 중심 교육으로 전환 필요.

→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소비 습관 개선, 미래지향적 재무 설계 등 가치 내면화 교육 강화 필요.

🔎 시사점 ②:

디지털 금융환경 대응 역량 강화 필요.

→ 온라인 계좌개설, 모바일 뱅킹 이용 급증에 따라 디지털 보안 교육, 사기 방지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도입해야 함.


2. 청소년 금융이해력은 낮은 수준, 특히 고등학생은 성인 대비 격차 커

  • 고등학생 평균 점수: 46.8점(↓) / 성인 평균 대비 20점 이상 낮음
  • 성별 격차: 남학생 점수 하락 폭 큼
  • 지역 격차: 서울 학생 > 광역시 > 중소도시
  • 교육 채널에 따른 점수 차:
    • 학교 외 기관 교육(50.4점) > 대중매체(49.1점) > 가족(47.8점) > 학교 수업(평균 이하)

🔎 시사점 ③: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내용과 방식의 전면 개편 필요.

→ 이론 중심 수업 대신, 체험형·실생활 기반 콘텐츠 강화, 가상 금융활동 시뮬레이션 도입 등 실천형 교육 필요.

🔎 시사점 ④:

교육 불균형 해소 및 교사 역량 강화가 시급.

→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 확대, 농산어촌 맞춤형 교육 지원 강화

→ 교사 대상 경제·금융 교육 연수 프로그램 확대  수업 자료 개발 지원체계 구축


3. 정책 제언 요약

과제세부 정책 제언

금융태도 개선 · 소비절제, 미래지향 재무습관 강조 교육 도입· SNS·웹툰·드라마 등 MZ 맞춤형 콘텐츠 활용
디지털 금융역량 강화 · 초·중등 교육과정에 디지털 보안, 전자금융 위험 교육 포함·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및 실습 강화
청소년 교육방식 혁신 · 체험형 교육(가상 은행 만들기, 경제 캠프 등) 도입· 교육과정 내 실생활 경제 주제 확대 (금융사기, 신용관리 등)
교사 지원 확대 · 교사 대상 금융연수 의무화 검토· 수업자료 개발 플랫폼 구축 및 교육청 단위 공동 활용 체계 마련
교육 채널 다양화 · 가정 연계 교육 콘텐츠 제작· 미디어 캠페인, 유튜브 활용한 콘텐츠 배포
OECD/INFE 국제 협력 확대 · 디지털 금융 활용도 측정 개선을 위한 의견 개진· 금융교육 선진사례 공유 및 벤치마킹